• 2023. 2. 28.

    by. Lil muxx

     

     

    과거에는 간절기 트렌드 아이템으로 포멀 한 룩의 트렌치코트와 포멀과 세미캐주얼룩 사이의 맥코트가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바시티자켓과 더불어 쉘파카가 생각나는데요.

     

    오늘은 쉘파카의 뜻과 유래, 바람막이와의 차이점 그리고 쉘파카 디자인무드에 따라 어울리는 대표적인 코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쉘파카(ShellParka) 유래와 뜻
    2. 쉘파카와 바람막이 차이점
    3. 쉘파카 추천 코디

     

     

     

    1. 쉘파카(ShellParka) 유래와 뜻

    파카(Parka): 파카란 후드가 달린 앞이 열리는 '방한용 외투'를 통칭하는 말로 그 유래는 미군의 군복에 있습니다. 세계대전과 6.25 전쟁에서 미군은 대량의 방한복을 소모했는데 전쟁 이후 남은 원단을 활용하여 민간시장에 군용이었던 파카 방한복을 전파시켰습니다.

     

    이후 파카는 지금까지 패션계에서 겨울 방한복 카테고리의 한 명칭으로 정착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양식은 미 육군의 M-51, M-65인데요. 야상(야전상의) 또는 개파카라고도 불리는 피시테일 형식의 파카입니다.

     

     

    M-65 야전재킷스타일 외투M-65 야전재킷

     

     

    마운틴파카(Mountain Parka): 미 육군의 획기적인 발명품인 야전재킷중 하나인 M-43을 변형시켜 산악에서 고산작전을 수행하는 산악부대 병사들을 보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디자인된 파카입니다. 마운틴파카는 방수와 방품이 되는 쉘(Shell:껍질, 껍데기, 겉감)로 구성되고 모자가 달려 있으며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길이감을 특징으로 합니다.

     

    쉘파카(ShellParka): 아웃도어, 등산복 드랜드에선 보통 마운틴파카라는 명칭으로 쓰이고 두께감에 따라 소프트쉘, 하드쉘로 분류되는데요. 쉘파카라는 명칭은 아웃도어나 등산복 브랜드가 아닌 일상복 컨템퍼러리 브랜드에서 주로 쓰입니다.

    마운틴파카를 산악용이 아닌 도심에서 입는 방한, 방품 목적 외투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제품의 특징을 살리면서 마운틴파카라는 명칭과 구분을 주기 위해 쉘파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따라서 쉘파카의 뜻은 아웃도어 브랜드의 기능성 마운틴자켓라인을 도심 속에서도 입을 수 있도록 일상복화 시킨 파카종류의 명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쉘파카와 바람막이 차이점

     

    쉘파카나이키 바람막이

     

     

    쉘파카와 바람막이의 차이점으로는 디자인 목적의 차이로 두께감과 핏감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쉘파카와 바람막이 둘 다 방한 방풍이 기능적 주목적으로 같지만 주요 차이점은 일상복과 운동복으로서의 정체성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람막이는 운동목적으로 방풍과 동시에 운동기능수행에 방해가 되지 않으며 경량화를 위해 최대한 가벼운 원단을 사용함에 따라 구조적 프레임은 없는 수준의 디자인이 많습니다.

    반대로 쉘파카는 일상복 아우터자켓으로서 디자인이 중요요소이며 이에 따라 방풍기능을 수행하는 아웃쉘(Outshell) 원단을 폴리에스터(Polyester)로 구성하지만 2겹 또는 두께감 있게 원단을 구성하여 일상복 자켓으로써 구조적 프레임과 핏감을 살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쉘파카 추천 코디

    기본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의 쉘파카는 트렌치코트나 맥코트와는 다르게 세미캐주얼부터 캐주얼 그리고 스트릿캐주얼까지 범용성 있게 코디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또한 스트릿무드를 가진 디자인의 쉘파카는 스트릿룩에서 그 나름대로의 커다란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세미캐주얼룩 코디

     

     

    컨셉원 쉘파카컨셉원 쉘파카

     

     

    블레이저나 가디건에 어울리는 슬랙스와 니트에 컨버스척테일러 1970s단화코디에 쉘파카를 매치해 준 세미캐주얼 무드 코디입니다.

    세미와이드핏 청바지에 이너 흰 티와 니트에 살짝 큰 쉐입의 캐주얼화 또는 운동화를 신고 코디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2) 캐주얼, 스트릿캐주얼룩 코디

     

     

    캐주얼룩 쉘파카 코디스트릿캐주얼룩 쉘파카 코디

     

     

    약간 영한 무드의 캐주얼룩 코디인데요. 바지는 블랙진에 아래 밑단 스트링을 조여서 원하는 기장감으로 코디하는 것도 이쁜 것 같습니다.

    크롭 하게 나오는 쉘파카 디자인도 있으니 여러 디자인의 쉘파카를 검색해 보시고 원하는 무드에 맞는 기장감과 핏감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세미오버핏에 살짝 크롭 한 길이감이 가장 이쁜 것 같습니다.

     

     

    3) 스트릿룩 코디

     

     

    스트릿룩 쉘파카 코디스트릿룩 쉘파카 코디스트릿룩 쉘파카 코디

     

     

    어깨에서 소매까지 파이핑에 스카치를 준 디테일의 쉘파카 디자인은 스트릿무드와 아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데요.

    거기에 투톤배색까지 더해저 더욱 힙한 느낌을 내는 디자인도 있습니다.

    스트릿룩으로 자주 코디하시는 분들은 쉘파카 구입을 고민 중이시라면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